텍사스, 자율주행 화물트럭 위한 ‘스마트 하이웨이’ 연내 개통

해외는 지금해외는 지금해외는 지금미국 텍사스주, 2024년 말까지 자율주행 화물트럭 위한 ‘스마트 화물통행로’ 개통 계획 자율주행 인프라 기업 ‘카브뉴’와 협업해 주도 오스틴 북부 SH130 일부 구간에서 시범 운영 예정인 글로벌 자율주행 화물트럭 시장 2032년까지 연평균 17.5% 성장, 53억6000만달러 규모 전망미국 텍사스주, 2024년 말까지 자율주행 화물트럭 위한 ‘스마트 화물통행로’ 개통 계획 자율주행 인프라 기업 ‘카브뉴’와 협업해 주도 오스틴 북부 SH130 일부 구간에서 시범 운영 예정인 글로벌 자율주행 화물트럭 시장 2032년까지 연평균 17.5% 성장, 53억6000만달러 규모 전망실제, 다른어떤 주보다 텍사스 주에서 최초로 자동 운전 화물 트럭을 위한 스마트 도로가 개통하는 이유는 여기”텍사스”을 통과하는 화물이 미국 내에서 가장 많다는 점과 무관은 아닙니다.실제로 미국 연방 교통사가 발표한 2022년의 주별 화물 물동량 자료에 따르면 미국 전역의 화물 운송량의 약 20%가 텍사스를 거치고, 그 규모나 가치 면에서 모두 미국 내에서 독보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이어 코로나 팬데믹을 기점에 서플라이 체인 안정 친구 셔아링(Friendshoring), 니아쇼아링그(Nearshoring)이 미국 기업에게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 조건으로 규정되어, 텍사스는 멕시코와 미국 간 물류에서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화물 운송의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미국 지역별 물동량 비교>(단위:천톤)[자료: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주 차원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도 텍사스 주를 자동 시장의 선두 주자가 되도록 할 큰 지주입니다.2016년 9월 연방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이 자동 운전 차 개발을 위한 가이드 라인이다”연방 자동 운전 차 정책(Federal Automated Vehicles Policy)”을 발표한 뒤 미국 각 주에서 또 자체적으로 자동 운전 차의 시험 운행 및 상용화에 관한 정책을 내기 시작하면서 텍사스 주도 이듬해 특정 상황에서 인간 운전자의 물리적 존재에 관계 없이 자동 운전 차가 텍사스 주 도로 및 고속 도로에서 운행하도록 허용하는 법안(Senate Bill 520)산업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텍사스 주의 자동 운전 자동차 및 커넥티드 카(Connected Vehicle)관련 법안 및 주요 내용>통과년도 번호의 상세 내용 2017년 HB1791-차량 간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서”연결 제동 시스템(Connected Braking System)”사용 가능-“연결 제동 시스템”은 한 차량의 제동이 따른 차량의 제동 시스템과 전자적으로 조정되는 시스템을 의미 2017년 SB2205-운전자의 물리적 탑승 여부에 관계 없이 자동 운전 차량 운행 가능-자동 운전 차량은 주로 교통 법과 자동차 법을 준수하고 작동해야 한다.자동 운전 차량에 데이터 기록 시스템을 장착할 필요한 자동 운전 법, 연방 자동 운전 법과 연방 자동차 등록 법은 연방 소유자가 필요하다소유권 및 보험 법의 준수가 필요-자동 운전 차는 충돌 후 즉시 정지 및 해당 당국에 사건 통보가 필요 2019년 SB969-보행자 구역과 고속 도로의 측면 또는 갓길에서 개인 배달 또는 이동 운반 장치의 작동 규제 2021년 SB1308-특정 자동차 기술 사용의 영향에 대한 국경 교통 연구 수행-연구 주요 내용:텍사스-멕시코 국경 입국항 자동차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서 자동 운전 시스템 연결된 운전 시스템 및 기타의 신기술을 사용하는 잠재적 이점, 운전자와 공공 안전,운수 산업 등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2021년 HB 3026-자동 운전 시스템에 의해서만 작동하도록 설계된 자동 운전 차는 인간 운전자의 자동차 작동과 관련된 자동차 장비 법률 또는 규정에서 면제[자료: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한편,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 자율주행차에 관한 법안이 책정되었지만, 도로에서 허용되는 자율주행의 형태는 주마다 다릅니다. 텍사스주는 글로벌 언론사 로이터(Reuters)에 의해 “최소한의 규칙과 감독으로 자율주행 차량 테스팅 및 관련 기술 배포에 가장 관대한 주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으며, 자율주행 기업이 주정부의 별도 승인 없이도 시험 주행이 가능한 점 등 유연한 규제와 연구 개발에 대한 지원으로 많은 자율주행 기업에 기술 혁신을 위한 전초기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주별 자율주행차 규제 비교>[자료:Reuters2022.6.] 텍사스주, 글로벌 자율주행 기업의 ‘테스트베드’로 부상[자료:Reuters2022.6.] 텍사스주, 글로벌 자율주행 기업의 ‘테스트베드’로 부상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유행 이후 미국 전역에서 심화되고 있는 임금 상승과 운전자 부족 사태와 함께 더욱 거세지자 E커머스(E-Commerce)시장에서 “빨리 배송”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매김함으로 자동 운전 화물 트럭은 미국 물류 업계의 인력난 해결책으로서 또 물류 혁신 실현을 위한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시장 조사 기관 프레시뎅스리사ー치(Precedence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 운전 화물차 시장은 2022년 10억 7000만달러에서 연평균 17.5%성장하고 2032년에는 53억 6000만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또 다른 시장 조사 기관인 프로스트&설리반(Frost&Sullivan)은 2030년까지 수준 4*자동 운전 트럭이 미국 내 일반 화물 운송의 약 6.4%를 담당하고 연간 47억 5000만달러의 운임을 절감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특정 환경(구역, 날씨 등)에서 드라이버 없이도 자동 운전 시스템이 각종 돌발 상황에 대처 가능한 단계 글로벌 자동 운전 트럭 시장 규모 전망>[자료:Precedence Research]이런 상황에서 텍사스는 자동 운전 기술에 대한 우호적인 규제 환경의 조성과 함께 민관 협력에 의한 기술 연구 개발 지원 정책 등을 내걸고 글로벌 자동 운전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 양팔을 벌리고 있습니다.특히 자동 운전 화물 트럭 산업의 경우, 지정학적 이점에 근거하여 전술한 “스마트 하이웨이” 같은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기술 활성화에 의한 적극적인 모습입니다.이에 대한 미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미국 및 텍사스 주의 자동 운전 화물 트랙 기술 산업 및 정책 지원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현지 기업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통해서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자동 운전 화물 트럭 관련의 새로운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자료:Precedence Research] 이런 상황에서 텍사스주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우호적인 규제 환경 조성과 함께 민관 협력을 통한 기술 연구개발 지원 정책 등을 내놓으며 글로벌 자율주행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두 팔을 벌리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화물트럭 산업의 경우 지정학적 이점을 바탕으로 앞서 언급한 ‘스마트 하이웨이’와 같은 실증사업을 추진해 기술 활성화에 보다 적극적인 모습입니다. 이에 미국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미국 및 텍사스주의 자율주행 화물트럭 기술산업 및 정책지원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현지 기업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본격적인 성장이 전망되는 자율주행 화물트럭 관련 새로운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그 내용은 KOTRA 해외시장 뉴스에서 발췌했습니다.<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원본 링크 : Cavnue, KXA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Bloomberg, Reuters, Precedence Research, Texas Tribune, KOTRA 달라스무역관 자료 종합https://www.youtube.com/watch?v=OSHFmap4e4M&pp=ygVS7YWN7IKs7IqkLCDsnpDsnKjso7ztlokg7ZmU66y87Yq465-tIOychO2VnCAn7Iqk66eI7Yq4IO2VmOydtOybqOydtCcg7Jew64K0IOqwnO2GtQ%3D%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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