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자동차는 실현 가능할까?

자율주행이란

자동 운전은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고도 차량 외부 환경 및 운전자의 상태를 인지하고 인지한 정보를 토대로 판단한 뒤 차량을 제어하고 스스로 목적지까지 달리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자동 운전은 크게 2가지 방식으로 나뉘는데 외부에 있는 서버와 통신하며 서버의 명령에 따라서 주행하는 무인 운전 방식과 교통 수단 내부에 탑재된 인공 지능에 의해서 스스로 판단하고 주행하는 방식이다.자동 운전 기술은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뿐 아니라 세계 유수의 IT기업까지 적극적으로 개발에 참여할 만큼 미래 모빌리티 기술의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다.미국 자동차 공학회는 자동 운전 기술을 자동차 수준에 대응하고 6단계(수준 0~레벨 5)로 분류하고 있다.자동 운전 6단계

자율주행은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고도 차량 외부 환경 및 운전자 상태를 인지하고 인지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 후 차량을 제어해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자율주행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뉘는데 외부에 있는 서버와 통신해 서버 명령에 따라 주행하는 무인운전 방식과 교통수단 내부에 탑재된 인공지능에 의해 스스로 판단해 주행하는 방식이다. 자율주행 기술은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뿐 아니라 세계 유수 IT 기업까지 적극 개발에 참여할 정도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의 핵심으로 꼽힌다. 미국자동차공학회는 자율주행 기술을 자동차 수준에 따라 6단계(레벨 0~레벨 5)로 분류하고 있다. 자율주행 6단계

수준 0비 자동 운전자가 전면적으로 모든 조작을 제어하는 모든 동적 주행을 조장하는 단계 1운전자 보조 차가 조항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 감속 지원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지만 사람이 자동차의 동적 주행에 대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 속도, 차선 유지 시스템 등 특정 기능만 자동화 운전자는 속도와 방향을 항해 통제 수준 2부분 자동화 자동 차가 스티어링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 감속 지원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지만 주행 환경 모니터링은 사람이 하는 안전 운전자가 부담 고속 도로 같은 일정한 조건에서 차선 간격 유지, 방향 조정, 항상 주변의 운전자는 항상 주의를 주시하고 있는적극적으로 주행에 개입 수준 3조건부 자동화 시스템이 운전 조작의 모든 측면은 제어 하지만 시스템이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가 적절하게 자동차를 제어해야 하며 그것에 따른 책임도 운전자가 부담 주행시에 운전자의 적극적인 개입은 필요 없지만, 주변 상황을 주시해야 한다.레벨 4고도 자동화 주행에 대한 핵심 제어, 주행 환경 모니터링 및 비상시 대처 등을 모두 시스템이 수행하지만 시스템은 완전히 항상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도로 조건의 모든 상황에서 자동 운전 가능하다악천후 등 특정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개입하려는, 주행 제어 장치 필요 수준 5완전 자동화, 모든 도로 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 담당 운전자가 불필요하다, 탑승자만 주행이 가능한 단계 탑승자는 목적도 입력하면 시스템이 모든 주행 담당 방향 조작 및 가속 감속을 위한 제어 장치 필요 없다

자율주행의 이점

교통 사고 감소 자동 운전은 입력된 값으로 정확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드라이버의 부주의로 인한 교통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대부분의 교통 사고는 운전자의 졸음 운전이나 운전 중 휴대 전화 사용 등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시간의 낭비를 방지하는 자동 운전 자동차는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주차 장소를 찾을 시간과 주차할 시간을 동시에 줄일 수 있다.운전자의 손이 자유로워지면 휴식을 취하거나 다른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여가 시간을 여유롭게 지내며 시간을 보다 효율적이고 쉽게 쓸 수 있다.자동차와 관련한 범죄 감소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좋아, 음주 운전, 난폭 운전, 뺑소니, 보복 운전 등 자동차와 관련한 범죄 행위가 대폭 줄어들 것이다.운전이 곤란한 노인, 장애인 등 차량 이용 가능지금은 운전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는 사람만이 자동차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량 운전이 절실히 필요해도 신체적 조건이나 나이 등에 따른 운전이 불가능한 고령자, 장애자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그러나 자동 운전이 상용화되면 이런 사람들도 운전이 가능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자동 운전의 단점

프로그램의 해킹 자동 운전 자동차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를 프로그램 오류, 또는 해킹에 대해서 대처할 만한 방법이 드라이버에는 없다는 것이다.오류, 해킹이 발생한 경우의 대비를 결정지은 뒤 자동 운전이 이루어져야 한다.법적 책임 자동 운전 차로 주행할 경우 사고가 발생하면 누구 책임인가가 큰 중요 문제이다.자동차 회사 시스템 설계자, 공장 설계자 가운데 아직 누구에게도 법적 책임을 묻기가 어렵기 때문이다.국토부가 발표한 자동차 손해 배상 보장 법에 따르면 자동 운전 자동차에서 사고가 일어난 경우, 종래대로 운행이 진행자가 일단 책임을 지도록 하지만 자동차 결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제작사에게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자동 운전자도 차의 가격에 따른 경제적 부담 얼마 기술력이 뛰어나고 편리함을 갖춘 자동 운전 자동차라고 해도 경제적 부담이 가중될 경우 그 선택의 다양성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일자리의 소멸 버스 운전사, 택시 운전 기사, 대리 운전 기사 등 수십 만명의 운전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일자리가 소멸하게 된다.경제적 손실은 엄청날 것이다.현재의 자동 운전

자동 운전은 이미 우리 생활에 상당 부분 적용되고 있지만 현재 운영되는 대부분의 지하철은 자동 운전으로 운행되며 항공기와 선박에서도 자동 운항이라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이는 철도 차량, 선박, 한 공기 등의 운항은 충돌 가능성 및 운행 과정에서의 돌발 상황 요소가 적고 기술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이다.한편 자동차 분야는 자동 운전의 발전이 매우 느리지만 이는 도로 환경에서 차량의 밀집도와 돌발 상황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를 완전히 제어하는 기술의 실현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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