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쿡(Sam Cooke) – Portrait of a Legend: 1951-1964 서울음악의 왕

대중 음악 가수 중에 별명에 왕(King)이 드는 사람은 손가락에 꼽힐 정도로 적다.자화자찬이다 주위의 평이며 마지막 왕의 수식어다”왕”을 별명으로 사용하려면 누구나 수긍할 수준에 도달해야 하고 그만큼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 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왕 대접을 받는 사람을 들면, 팝의 황제(King of Pop)마이클 잭슨, 로큰롤의 제왕(King of Rock’n’Roll)엘비스 프레슬리, 팝의 여왕(Queen of Pop)마돈나 등이 있다.여기에 “서울 음악의 왕(King of Soul)”샘·쿡(Sam Cooke)을 추가해도 의문을 가진 사람은 없을 것이다.사무엘·쿡(Samuel Cook)은 1931년 1월 22일 미시시피 주 클라크 스데ー루에서 그리스도의 교회(Churches of Christ)교단의 목사 찰스·쿡의 8명의 아이 중 5번째로 태어났다.샘·쿡이 2세가 된 1933년 쿡 목사의 가족은 시카고에 이주했다.어려서부터 교회 성가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음악에 접하게 된 샘·쿡은 10대가 되고 가스펠 그룹의 싱어로 활동하고 기반을 닦았다.샘·쿡은 잘생기고 허름한 외모와 훌륭한 매너, 노래 실력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멤버로 성장했다.

샘·쿡은 19살이 되고 찬송가·음악·그룹”서울·스타 라스(Soul Stirreres)”의 멤버로 들어가고 프로페셔널 무대에 뛰어들었다.감미로운 보컬이 특징이었던 샘·쿡은 서울·스타 라스에 합류하고 1951년에 발표한 Jesus Gave Me Water가 히트하고 리더로 급부상하기에 이르렀다.보수적 개신교를 믿는 흑인 신자를 대상으로 바이블 벨트(Bilbe Belt)지역을 훑어보다, 흑인 교회에서 노래를 부르고 다음 장소로 옮기는 활동을 하는 것이 흑인 가스펠 그룹의 주요 루트였다.명목상, 미국 사회에서 노예 제도는 사라졌지만 흑인 노동력이 필수였던 미국 남부 주에서는 여전히 인종 차별이 심했다.미시시피 주, 앨라배마 주, 조지아 주, 켄터키 주를 돌며 불규칙한 강행군을 소화해야 했다 복음 성가 가수들은 보통 대중 음악과 달리 하느님을 찬송하는 음악을 하는 것을 자부심으로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었다.샘·쿡은 서울·스타 라스의 간판 멤버로 어린 시절에 스타덤에 올랐지만 1950년대 초에는 흑인 가스펠 가수에게 좋은 시기가 없었다.남부 주에 여전히고 개미를 만들고 있는 인종 차별은 화장실 식당은 물론이고 숙박 시설도 흑인과 백인을 노골적으로 차별하고 있었다.가스펠 음악도 프로에게 사업이었다 그런데, 다시 1개의 교회를 방문하며 노래하는 집회에 참석해야 하는 살인적인 일정은 기본 코스였다.지친 몸을 이끌고 저녁에 잠자리를 방문해도 흑인은 안 받호텔도 많고 주유소에서 자동차 연료를 넣으려 하고도 보이콧하는 경우도 많았다.다행히 대다수의 흑인이 백안시하던 방랑 블루스 뮤지션과 재즈 연주자에 비하면”신의 노래”를 들려주는 복음 성가 가수는 비교적 관대한 대우를 받았다는 점이다.그래도 제대로 된 돈 벌이는 아니었다.밥 한끼, 따뜻한 음료수 한잔이 전부였다.

떠돌이 가스펠 싱어로 인생을 마감하고 싶지 않았던 샘 쿡은 소울 스타러스 멤버로 절정의 인기를 누렸던 1957년 2월 데일 쿡(Dale Cook)이라는 가명으로 러블리즈 싱글을 발매하며 대중음악 가수로의 변신을 시도했다. 당시 가스펠 음악을 하던 사람들은 대중음악을 ‘악마의 노래’로 취급할 정도로 평판이 좋지 않았다. 샘 쿡의 변절을 흑인 대중은 돈과 명성을 쫓아 신을 배신하는 행위로 봤다. 이런 사정을 모를 리 없는 샘 쿡은 ‘데일 쿡’이라는 가명을 써야 할 정도로 신중한 데뷔를 했다. 러블리즈는 소울스타즈의 원더풀을 원곡으로 하는 커버곡에 가까웠다. 데일 쿡이라는 가수의 이름으로 나온 러블리즈였지만 독보적인 샘 쿡의 목소리를 듣고 온 사람들은 노래 주인공을 모를 리 없었다. 러블리즈 싱글이 발매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소울 스타러스에서 탈퇴한 샘 쿡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본고장 LA로 날아가 본인 이름으로 데뷔 싱글 ‘You Send Me’를 1957년 9월 켄 레코드에서 발매했다. 샘 쿡의 데뷔곡은 대히트를 쳤다. 조지 거슈인의 스탠다드 곡 서머타임을 B면에 내세워 내놓은 You Send Me는 빌보드 R&B 차트와 팝 차트 1위에 오르며 흑인 가수 샘 쿡의 등장을 미국 전역에 알렸다.

어려서부터 가스펠 가수 생활을 한 샘·쿡은 남부 방방곡곡에 위치한 교회에 다니면서 닦은 경험과 매너가 잘하는 경지에 오른 프로페셔널이었다.큰 교회, 작은 교회, 천막 교회, 야외 집회를 불문하고 무대에 오르고 관중과 함께 하는 방법을 익힌 샘·쿡은 싱글과 텔레비전 출연을 통해서 마치 유명 가수들이 눈 앞에서 무릎을 꿇고 세상에 단 한 사람 때문에 부를 개인적 교감을 빼고 단숨에 인기 가수 반열에 오른.”경제적 상황(economic situation)”을 이유로 서울 스타 라스를 떠난 토크 쇼에서 허심 탄회에게 털어놓고 샘·쿡의 솔직하고 신사적인 매너는 흑인과 백인이 듣는 음악이 엄격하게 엇갈렸다 1950년대의 제약을 극복하고 샘·쿡을 전미에서 사랑 받는 대중 가수로 했다.팬 층과 활동 반경, 경제적 보상이 엄격히 제한적이었다 가스펠 음악의 틀을 과감히 벗어나고 흑인 음악을 라디오 방송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알리는 계기를 만든 샘·쿡의 행보는 후배 가스펠 가수들이 비난과 공포를 감수하고 보다 넓은 시장에 방향을 바꾸는 계기를 제공했다.이렇게 서울(Soul)음악의 기반이 미국 사회에서 정착할 수 있었다.

어릴 때부터 가스펠 가수 생활을 한 샘 쿡은 남부 방방곡곡에 위치한 교회를 다니며 갈고 닦은 경험과 매너가 능숙한 경지에 오른 프로페셔널이었다. 큰 교회, 작은 교회, 천막 교회, 야외 집회를 가리지 않고 무대에 올라 관중과 함께하는 법을 익힌 샘 쿡은 싱글 앨범과 TV 출연을 통해 마치 유명 가수가 눈앞에 무릎을 꿇고 이 세상에서 단 한 사람을 위해 노래하는 듯한 개인적 교감을 이끌어내며 단숨에 인기 가수 대열에 올랐다. ‘경제적 상황(economic situation)’을 이유로 소울스타러스를 떠났다고 토크쇼에서 허심탄회하게 털어놓는 샘 쿡의 솔직하고 신사적인 매너는 흑인과 백인이 듣는 음악이 엄격히 나뉘었던 1950년대 제약을 극복하고 샘 쿡을 미국 전역에서 사랑받는 대중가수로 만들었다. 팬층과 활동 반경, 경제적 보상이 엄격히 제한적이었던 가스펠 음악의 틀을 과감히 벗어나 흑인 음악을 라디오와 방송을 통해 적극 알리는 계기를 마련한 샘 쿡의 행보는 후배 가스펠 가수들이 비난과 공포를 감수하고 더 넓은 시장으로 방향을 돌리는 계기를 제공했다. 이렇게 서울(Soul) 음악의 기반이 미국 사회에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주변의 상황을 깊이 관찰하는 행동했던 샘·쿡은 1964년 1월 30일, 공민권 운동의 소용돌이 속에서 할리우드에 위치한 RCA스튜디오로 향했다.백인들만 이용하는 모텔에서 숙박을 거절당한 경험을 담은 솔직한 가사와 당시에는 불가능하게 보인 이상을 바라는 염원을 담은 “A Change is Gonna Come”를 녹음했다.오케스트라를 방불케 하는 대규모 오케스트라와 백 보컬과 함께 부른 A Change is Gonne Come은 샘·쿡이 남긴 위대한 노래일 뿐 아니라 미국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곡 중 하나라 평가 받고 있다.2021년에 발표된 롤링 스톤(Rolling Stone)선정 500대 명곡 목록에서 정치적 올바름과 BLM에 영향을 받아 흑인 음악 장르가 전반적으로 급부상하는 모습을 보였다.서울 음악을 대표하는 아레사·프랭클린의 Respect가 1위, 퍼블릭·에너미의 Fight the Power가 2위에 올랐다.샘·쿡의 “A Change is Gonna Come”는 3위에 올랐다.오늘까지 논란과 음모론이 난무하는 헛된 죽음을 맞이한 샘·쿡이지만, 흑인 음악의 방향을 찬송가에서 서울로 바꾸는 계기를 만든 업적과 보다 나은 세상을 원하는 노래를 남긴 것으로 당당히”서울의 왕”으로 평가된다.

2003년 ABKCO에서 발매된 “Portrait of a Legend:1951-1964″는 79분의 러닝 타임에 30곡을 수록했으며 샘·쿡의 경력을 집대성한 앨범이다.샘·쿡의 골수 팬과 평론가들에는 1963년 1월 마이애미에 위치한 하렘 스퀘어 클럽에서 공연한 음원을 담은 “Live at the Harlem Square Club 1963″가 최고의 라이브 앨범인 샘·쿡의 절정기를 담은 앨범으로 평가된다.

2003년 ABKCO에서 발매된 ‘Portrait of a Legend: 1951-1964’는 79분의 러닝타임에 30곡을 수록했으며 샘 쿡의 커리어를 집대성한 앨범이다. 샘 쿡의 골수팬과 평론가들에게는 1963년 1월 마이애미에 위치한 할렘 스퀘어 클럽에서 공연한 음원을 담은 ‘Live at the Harlem 스퀘어 클럽 1963’이 최고의 라이브 앨범이자 샘 쿡의 절정기를 담은 앨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2003년 ABKCO에서 발매된 ‘Portrait of a Legend: 1951-1964’는 79분의 러닝타임에 30곡을 수록했으며 샘 쿡의 커리어를 집대성한 앨범이다. 샘 쿡의 골수팬과 평론가들에게는 1963년 1월 마이애미에 위치한 할렘 스퀘어 클럽에서 공연한 음원을 담은 ‘Live at the Harlem 스퀘어 클럽 1963’이 최고의 라이브 앨범이자 샘 쿡의 절정기를 담은 앨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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