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대이동 저자 오건영 출판페이지 2 북스 출시 2020.07.23。 부의 대이동 저자 오건영 출판페이지 2 북스 출시 2020.07.23。
달러와 돈의 흐름으로 읽는 미래 투자 전략. 저자는 경제학 비전공자로 경제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쉽게 설명하기로 정평이 나 있다. 탁월한 해석 능력과 설명왕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쉽게 설명해 준다. 주식시장에서 외국인이 한국 주식을 사려면 달러를 팔고 원화를 마련하는데, 한국 주식시장은 외국인 수급에서 등락이 결정되는 달러-글로벌 안전자산(달러는 다른 자산가치가 하락했을 때 가치를 발휘하는 자산) 달러와 돈의 흐름으로 읽는 미래 투자 전략. 저자는 경제학 비전공자로 경제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쉽게 설명하기로 정평이 나 있다. 탁월한 해석 능력과 설명왕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쉽게 설명해 준다. 주식시장에서 외국인이 한국 주식을 사려면 달러를 팔고 원화를 마련하는데, 한국 주식시장은 외국인 수급에서 등락이 결정되는 달러-글로벌 안전자산(달러는 다른 자산가치가 하락했을 때 가치를 발휘하는 자산)
출저부의 대이동 출저부의 대이동
-돌스마일 돌스마일: 자산시장이 무너지면 혹은 불황이 찾아올 때 달러 가치가 크게 뛰는 특성 불황이나 호황으로 달러가 강해지는 현상으로 이름이 돌스마일이라 좋아 보이는데 미국만 좋다는 건 안전자산인가? 시장이 불안할 때는 주식도 금도 큰 폭으로 하락한다. 전반적으로 주식과 비슷한 움직임을 가지며 원자재 시장에 속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안전자산과 다르다. 화폐가격 하락(인플레이션)->재화가격 상승(금값 상승)**달러 수요에 따라 달라지는 금값:달러의 손에 금의 행방이 달려 있다. 달러 공급이 늘면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금값이 오른다(코로나 시기에 달러 공급이 늘었을 때 금값 시세) 달러 공급이 줄면 화폐가치가 오르고, 금값이 떨어진다(달러 강세 때 금값 시세) 매크로 투자에 대한 공부는 영어 공부처럼. 이 책은 코로나 시기 저금리 때 출간한 책으로 달러가 초강세를 타거나 금을 사 모으라는 식의 추천을 하지 않는다. 시장 예측은 어려운 영역이기 때문에 각 자산의 특성은 고려해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 좋다. -돌스마일 돌스마일: 자산시장이 무너지면 혹은 불황이 찾아올 때 달러 가치가 크게 뛰는 특성 불황이나 호황으로 달러가 강해지는 현상으로 이름이 돌스마일이라 좋아 보이는데 미국만 좋다는 건 안전자산인가? 시장이 불안할 때는 주식도 금도 큰 폭으로 하락한다. 전반적으로 주식과 비슷한 움직임을 가지며 원자재 시장에 속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안전자산과 다르다. 화폐가격 하락(인플레이션)->재화가격 상승(금값 상승)**달러 수요에 따라 달라지는 금값:달러의 손에 금의 행방이 달려 있다. 달러 공급이 늘면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금값이 오른다(코로나 시기에 달러 공급이 늘었을 때 금값 시세) 달러 공급이 줄면 화폐가치가 오르고, 금값이 떨어진다(달러 강세 때 금값 시세) 매크로 투자에 대한 공부는 영어 공부처럼. 이 책은 코로나 시기 저금리 때 출간한 책으로 달러가 초강세를 타거나 금을 사 모으라는 식의 추천을 하지 않는다. 시장 예측은 어려운 영역이기 때문에 각 자산의 특성은 고려해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