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들에게 영화의 마지막 3분간의 전율을 만끽하게 한 반전 영화 역사에 길이 남을 반전 영화 교과서로 불리는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는 1996년에 개봉되었습니다.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연기파 배우이자 많은 영화에서 개성 강한 역할을 맡아온 배우 케빈 스페이시가 이 영화의 핵심 인물인 카이저 서재를 연기했습니다. 2022년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장애인을 비하하는 단어로 사용이 금기시되는 ‘다리 불편한 사람’으로 등장하는 케빈 스페이시는 영화 속에서 버벌이라는 이름의 별 볼일 없는 동네 불량배를 연기했는데, 영화의 마지막 3분을 거대 범죄조직의 명석한 우두머리 카이저 소제로 열연했습니다. 그야말로 대반전이 아닐 수 없는 이 결말을 보면서 이 영화를 개봉했을 당시 많은 관객들이 적잖이 충격을 받았습니다. 영화 제작 연대가 이미 30년 가까이 돼 있음을 감안해 시대보정을 했다고 보면 누구나 빠져들고 순식간에 러닝타임 106분이 지나버릴 겁니다. 다만 영화의 결말을 미리 알고 보는 경우라면 그 재미가 반은 떨어져버릴 것입니다. 따라서 한 번도 ‘유주얼 서스펙츠’라는 영화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 영화는 최고의 재미와 스릴을 선사할 것입니다. 관객들에게 영화의 마지막 3분간의 전율을 만끽하게 한 반전 영화 역사에 길이 남을 반전 영화 교과서로 불리는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는 1996년에 개봉되었습니다.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연기파 배우이자 많은 영화에서 개성 강한 역할을 맡아온 배우 케빈 스페이시가 이 영화의 핵심 인물인 카이저 서재를 연기했습니다. 2022년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장애인을 비하하는 단어로 사용이 금기시되는 ‘다리 불편한 사람’으로 등장하는 케빈 스페이시는 영화 속에서 버벌이라는 이름의 별 볼일 없는 동네 불량배를 연기했는데, 영화의 마지막 3분을 거대 범죄조직의 명석한 우두머리 카이저 소제로 열연했습니다. 그야말로 대반전이 아닐 수 없는 이 결말을 보면서 이 영화를 개봉했을 당시 많은 관객들이 적잖이 충격을 받았습니다. 영화 제작 연대가 이미 30년 가까이 돼 있음을 감안해 시대보정을 했다고 보면 누구나 빠져들고 순식간에 러닝타임 106분이 지나버릴 겁니다. 다만 영화의 결말을 미리 알고 보는 경우라면 그 재미가 반은 떨어져버릴 것입니다. 따라서 한 번도 ‘유주얼 서스펙츠’라는 영화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 영화는 최고의 재미와 스릴을 선사할 것입니다.
꼭 결말을 모르고 봐야 하는 영화 유주얼 서스펙츠는 개인적으로는 개봉 당시 보러 간다면서도 결국 극장에 가서 볼 수 없었던 영화입니다. 워낙 평가가 좋았던 영화였던 데다, 먼저 가서 보고 온 사람들의 입을 통해 들은 바로는 반전의 충격이 대단했다는 말을 하도 들었기 때문에 꼭 개봉관에서 하차하기 전에 영화관에 가보고 싶었던 영화였는데, 바쁜 일상을 살다 보니 영화를 볼 때를 그만 놓쳐버린 거죠. 영화가 개봉관에서 내린 후에는 이미 이 영화를 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에는 누군가 한 사람이 혹시라도 영화의 결말을 말해버리는 것을 듣지 않을까 해서 계속 신경을 썼던 기억이 납니다. 이 영화는 부두에 정박해 있던 배에서 일어난 폭발 사고를 파헤치는 수사관이 용의선상에 타고 있는 범죄 관계자들을 심문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과거를 회상하고 재연하는 장면들이 흥미진진하게 이어지는 구조로 만들어지고 있는데, 계속해서 스토리가 하나씩 이어져가던 끝에 마지막이 되고, 그때까지 이어오던 이야기를 완전히 뒤집는 결과로 마무리되는 반전 영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 영화의 결말에 대한 이야기를 미리 알게 된다면 영화 보는 재미가 얼마나 떨어질까 하는 걱정이 앞설 수밖에 없었습니다. 영화 ‘유주얼 서스펙츠’의 반전은 잘 쓰여진 각본과 감독의 연출에서 비롯됐겠지만, 이 반전 영화의 90%는 주연 배우 케빈 스페이시가 다 했다고 개인적으로는 평가하고 싶습니다. https://youtu.be/x3t0Nc6fg7w 꼭 결말을 모르고 봐야 하는 영화 유주얼 서스펙츠는 개인적으로는 개봉 당시 보러 간다면서도 결국 극장에 가서 볼 수 없었던 영화입니다. 워낙 평가가 좋았던 영화였던 데다, 먼저 가서 보고 온 사람들의 입을 통해 들은 바로는 반전의 충격이 대단했다는 말을 하도 들었기 때문에 꼭 개봉관에서 하차하기 전에 영화관에 가보고 싶었던 영화였는데, 바쁜 일상을 살다 보니 영화를 볼 때를 그만 놓쳐버린 거죠. 영화가 개봉관에서 내린 후에는 이미 이 영화를 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에는 누군가 한 사람이 혹시라도 영화의 결말을 말해버리는 것을 듣지 않을까 해서 계속 신경을 썼던 기억이 납니다. 이 영화는 부두에 정박해 있던 배에서 일어난 폭발 사고를 파헤치는 수사관이 용의선상에 타고 있는 범죄 관계자들을 심문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과거를 회상하고 재연하는 장면들이 흥미진진하게 이어지는 구조로 만들어지고 있는데, 계속해서 스토리가 하나씩 이어져가던 끝에 마지막이 되고, 그때까지 이어오던 이야기를 완전히 뒤집는 결과로 마무리되는 반전 영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 영화의 결말에 대한 이야기를 미리 알게 된다면 영화 보는 재미가 얼마나 떨어질까 하는 걱정이 앞설 수밖에 없었습니다. 영화 ‘유주얼 서스펙츠’의 반전은 잘 쓰여진 각본과 감독의 연출에서 비롯됐겠지만, 이 반전 영화의 90%는 주연 배우 케빈 스페이시가 다 했다고 개인적으로는 평가하고 싶습니다. https://youtu.be/x3t0Nc6fg7w
반전 캐릭터를 연기하기에 가장 적합한 얼굴의 소유자인 케빈 스페이시, 케빈 스페이시의 필모그래피는 실로 다양합니다. 유주얼 서스펙트 이전에는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와 같은 스릴러 영화에서 허술한 외모와 언행을 지녔지만 치밀한 계획 아래 범죄를 저지르는 냉철한 캐릭터를 연기했습니다. 유주얼 서스펙츠에서도 이런 그의 캐릭터는 계속 이어졌고, 그 연속선상에는 1998년작 LA 컨피덴셜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항상 스릴러 영화에서 유사한 캐릭터만 연기한 것은 아닙니다. 2000년 개봉작 ‘아메리칸 뷰티’, 2001년 개봉작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와 같은 영화에서는 전혀 다른 모습의 캐릭터를 완벽하게 연기합니다. 그 이후로 그는 배우와 프로듀서로서 할리우드를 종횡무진하고 있습니다. 그의 얼굴을 보면 잔혹하면서도 결코 냉정함을 잃지 않는 차가운 범죄자의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습니다. 다만 훈훈한 동네 이웃집 아저씨의 얼굴로 한없이 내성적이고 상냥한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케빈 스페이시가 맡은 많은 역할 중 아메리칸 뷰티에서 그가 맡은 평범한 미국 중산층 가정의 가장 레스터 바넘 역이 그의 얼굴에 가장 어울리는 캐릭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런 그의 얼굴이기에 그의 스릴러 연기는 반전을 주기에 가장 적합한 얼굴이기도 합니다. 이런 모습 때문에 그가 다리가 불편한 동네의 왕따로 지내는 척하지만, 사실 거대한 범죄를 치밀하게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거물급 범죄자이자 잔혹한 살인자로 변신하는 반전 캐릭터를 맡기에 가장 적합한 이물질이었는지도 모릅니다. 반전 캐릭터를 연기하기에 가장 적합한 얼굴의 소유자인 케빈 스페이시, 케빈 스페이시의 필모그래피는 실로 다양합니다. 유주얼 서스펙트 이전에는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와 같은 스릴러 영화에서 허술한 외모와 언행을 지녔지만 치밀한 계획 아래 범죄를 저지르는 냉철한 캐릭터를 연기했습니다. 유주얼 서스펙츠에서도 이런 그의 캐릭터는 계속 이어졌고, 그 연속선상에는 1998년작 LA 컨피덴셜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항상 스릴러 영화에서 유사한 캐릭터만 연기한 것은 아닙니다. 2000년 개봉작 ‘아메리칸 뷰티’, 2001년 개봉작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와 같은 영화에서는 전혀 다른 모습의 캐릭터를 완벽하게 연기합니다. 그 이후로 그는 배우와 프로듀서로서 할리우드를 종횡무진하고 있습니다. 그의 얼굴을 보면 잔혹하면서도 결코 냉정함을 잃지 않는 차가운 범죄자의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습니다. 다만 훈훈한 동네 이웃집 아저씨의 얼굴로 한없이 내성적이고 상냥한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케빈 스페이시가 맡은 많은 역할 중 아메리칸 뷰티에서 그가 맡은 평범한 미국 중산층 가정의 가장 레스터 바넘 역이 그의 얼굴에 가장 어울리는 캐릭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런 그의 얼굴이기에 그의 스릴러 연기는 반전을 주기에 가장 적합한 얼굴이기도 합니다. 이런 모습 때문에 그가 다리가 불편한 동네의 왕따로 지내는 척하지만, 사실 거대한 범죄를 치밀하게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거물급 범죄자이자 잔혹한 살인자로 변신하는 반전 캐릭터를 맡기에 가장 적합한 이물질이었는지도 모릅니다.
반전 못지않은 영화적 가치, 실체를 모르는 다가오는 공포에 대한 고찰, 이 영화가 개봉한 후 한때 유행했던 말이 있습니다. ‘다리가 불편한 사람이 범인이다’라는 이야기인데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어떤 일이 전개될 때 이런 상황을 겪은 사람들이 ‘와, 다리가 불편한 사람이 범인이었구나’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의 카이저 서재는 한 시대를 풍미한 반전 인물이었습니다. 영화의 마지막에 이르기까지 영화 속에는 카이저 서재라는 인물의 이름이 수없이 나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이름만 들어도 벌벌 떨며 그의 잔혹한 살인과 복수에 대해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화 속 어느 장면에서도 카이저 서재는 그 얼굴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나를 죽일지도 모르는 무서운 존재이면서 그 얼굴도 모르고 실체도 모르는 존재라면 얼마나 무서울까 생각합니다. 예상치도 못할 정도로 엄청난 공포죠. 영화 속에서도 많은 등장인물이 죽습니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은 냉혹한 살인자 카이저 서재라는 존재에 대한 공포심에 지배되어 죽음을 맞이한 것이지 갑자기 들이닥친 살인자의 총에 맞은 것이 아닙니다. 그만큼 공포라는 것은 모르고, 예상할 수 없지만, 곧 닥칠 것 같은 상상 속에서 그런 상상을 하고 있는 사람을 서서히 죽음으로 몰아가는 존재입니다. 영화 ‘유주얼 서스펙츠’가 주는 매력은 그 반전의 놀라움에도 있을까 실체를 알 수 없지만 다가오는 두려움이 얼마나 사람들을 파괴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잘 표현해줬다는 점일 것입니다. 반전 못지않은 영화적 가치, 실체를 모르는 다가오는 공포에 대한 고찰, 이 영화가 개봉한 후 한때 유행했던 말이 있습니다. ‘다리가 불편한 사람이 범인이다’라는 이야기인데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어떤 일이 전개될 때 이런 상황을 겪은 사람들이 ‘와, 다리가 불편한 사람이 범인이었구나’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의 카이저 서재는 한 시대를 풍미한 반전 인물이었습니다. 영화의 마지막에 이르기까지 영화 속에는 카이저 서재라는 인물의 이름이 수없이 나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이름만 들어도 벌벌 떨며 그의 잔혹한 살인과 복수에 대해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화 속 어느 장면에서도 카이저 서재는 그 얼굴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나를 죽일지도 모르는 무서운 존재이면서 그 얼굴도 모르고 실체도 모르는 존재라면 얼마나 무서울까 생각합니다. 예상치도 못할 정도로 엄청난 공포죠. 영화 속에서도 많은 등장인물이 죽습니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은 냉혹한 살인자 카이저 서재라는 존재에 대한 공포심에 지배되어 죽음을 맞이한 것이지 갑자기 들이닥친 살인자의 총에 맞은 것이 아닙니다. 그만큼 공포라는 것은 모르고, 예상할 수 없지만, 곧 닥칠 것 같은 상상 속에서 그런 상상을 하고 있는 사람을 서서히 죽음으로 몰아가는 존재입니다. 영화 ‘유주얼 서스펙츠’가 주는 매력은 그 반전의 놀라움에도 있을까 실체를 알 수 없지만 다가오는 두려움이 얼마나 사람들을 파괴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잘 표현해줬다는 점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