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의 원인과 증상과 치료 방법을 조사하다

난독증의 원인과 증상과 치료 방법을 조사하다 난독증의 원인과 증상과 치료 방법을 조사하다

온라인 환경에 익숙해지면 점차 활자를 읽지 않게 되어 의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특히 자녀를 둔 부모라면 자녀들이 학교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녀가 한글을 제대로 깨닫지 못하거나 학업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읽기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독서 장애라고도 불리는 난독증의 원인과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환경에 익숙해지면 점차 활자를 읽지 않게 되어 의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특히 자녀를 둔 부모라면 자녀들이 학교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녀가 한글을 제대로 깨닫지 못하거나 학업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읽기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독서 장애라고도 불리는 난독증의 원인과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독증이란 글을 명확하고 유창하게 읽지 못하고 철자를 명확하게 쓰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학습장애의 한 유형입니다. 좁은 의미로 설명하자면 독해력은 정상이지만 문자를 소리로 바꾸는 해독 능력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읽기 능력과 상관없이 해독 능력의 문제가 있는 모든 경우를 포함하고, 앞으로 어휘력과 이해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난독증이란 글을 명확하고 유창하게 읽지 못하고 철자를 명확하게 쓰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학습장애의 한 유형입니다. 좁은 의미로 설명하자면 독해력은 정상이지만 문자를 소리로 바꾸는 해독 능력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읽기 능력과 상관없이 해독 능력의 문제가 있는 모든 경우를 포함하고, 앞으로 어휘력과 이해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난독증의 원인이 시각적인 문제에서 유발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뇌의 기질적 원인에 의한 신경발달장애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유전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단일 유전자가 아닌 여러 유전자가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질환의 경우 정규교육을 받기 시작하여 또래에 비해 학업수행능력이 뒤처지고 교사나 부모에 의해 처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난독증의 원인이 시각적인 문제에서 유발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뇌의 기질적 원인에 의한 신경발달장애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유전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단일 유전자가 아닌 여러 유전자가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질환의 경우 정규교육을 받기 시작하여 또래에 비해 학업수행능력이 뒤처지고 교사나 부모에 의해 처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을 읽는 데 어려움을 느낄 뿐만 아니라 계산이나 주의력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령에 따라 동반되는 난독증 증상이 있으나 미취학 아동이라면 말투나 발음 발달이 느리고 혀 짧은 소리가 늦게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면 익숙하지 않은 단어나 받침이 있는 단어를 읽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단어 속 자음과 모음 순서를 혼동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는 데 어려움을 느낄 뿐만 아니라 계산이나 주의력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령에 따라 동반되는 난독증 증상이 있으나 미취학 아동이라면 말투나 발음 발달이 느리고 혀 짧은 소리가 늦게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면 익숙하지 않은 단어나 받침이 있는 단어를 읽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단어 속 자음과 모음 순서를 혼동할 수 있습니다.

글자를좌우로바꿔쓰거나글을읽어주면잘이해가되지만혼자서책을읽거나문제를보면이해가안될수도있습니다. 고학년이라면 많은 음절이나 낯선 글자를 생략하거나 쉬운 단어로 바꾸려고 하며, 문장을 유창하게 읽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천천히 읽을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을 가진 아동이라면 학습적인 부분에서 또래와 격차가 벌어질 수 있고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글자를좌우로바꿔쓰거나글을읽어주면잘이해가되지만혼자서책을읽거나문제를보면이해가안될수도있습니다. 고학년이라면 많은 음절이나 낯선 글자를 생략하거나 쉬운 단어로 바꾸려고 하며, 문장을 유창하게 읽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천천히 읽을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을 가진 아동이라면 학습적인 부분에서 또래와 격차가 벌어질 수 있고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독해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언어치료와 특수교육을 실시하게 되는데, 음운인식훈련, 파닉스교육, 해독훈련, 유창성 및 철자훈련으로 치료를 실시합니다. 그 증상의 경우 방치할수록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고 증상의 정도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난독증의 원인과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으니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증상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독해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언어치료와 특수교육을 실시하게 되는데, 음운인식훈련, 파닉스교육, 해독훈련, 유창성 및 철자훈련으로 치료를 실시합니다. 그 증상의 경우 방치할수록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고 증상의 정도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난독증의 원인과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으니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증상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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